챗GPT가 면접코칭까지…미래에셋은 스타트업과 STO 확장 [Geeks' Briefing]

입력 2023-03-06 15:27   수정 2023-03-07 17:47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미래에셋증권, 스타트업 손잡고 '증권형 토큰' 확장 음원 조각투자 스타트업 핀고가 미래에셋증권과 증권형토큰(STO) 서비스 확장 및 서비스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핀고는 인기 드라마 OST나 빅뱅, 블랙핑크, 에이핑크 등 아이돌 노래에 조각투자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한다. 이미 발매된 곡 저작권 일부를 구매해 지분에 따라 저작권 수익을 나누는 형태다. 미래에셋은 조각투자 스타트업 업계와 꾸준히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카사코리아와 협업하기도 했다.

채널코퍼레이션, SaaS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나선다 채널코퍼레이션이 초기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이 더 건강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채널벤처스 조직을 세운다. ‘스타트업을 위한 스타트업’이라는 채널톡의 모토를 이어받은 채널벤처스는 초기 단계의 B2B(기업 간 거래) SaaS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자본 투자 △SaaS 플레이북 △ PMF(Product-Market-Fit) 및 GTM (Go-to-Market, 고객에게 접근하는 단계) 노하우 전수 등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채널코퍼레이션은 오는 24일부터 4월 28일까지 아마존웹서비스(AWS) 스타트업 조직에서 새롭게 운영하는 AWS SaaS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ASAP)에 참여해 시리즈A 투자 단계 이하의 SaaS 스타트업 10여 곳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모벤시스, 美 자율이동로봇 스타트업 ‘스카이라’ 인수 글로벌 모션 컨트롤 플랫폼 전문 기업 모벤시스가 미국 지능형 자율이동로봇(AMR) 제어 관련 스타트업 스카이라 테크놀로지스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초 소프트웨어 기반 모션 컨트롤 시스템을 개발한 모벤시스는 스카이라 테크놀로지스 인수를 통해 상호 소프트웨어를 통합해 ‘토탈 AMR 제어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카이라는 2017년 설립된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인공지능·머신러닝 엔지니어 & 로보틱스 그룹의 스핀오프 스타트업이다. 경로 최적화 및 작업 영역의 빠른 매핑과 주행 중 사람 인식까지 가능한 경로 생성 알고리즘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모벤시스는 지난해 5월 스카이라와 AMR의 주행과 제어가 가능한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데 이어 본격적인 통합 플랫폼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어플라이드벤처스, K반도체 스타트업 데모데이 연다 글로벌 반도체 회사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의 벤처투자 조직 어플라이드벤처스가 KOTRA와 손잡고 ‘ASTRA 코리아 2023’를 진행한다. 오는 17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으며 내달 6일 피칭을 진행한다. 두 회사는 이 행사를 통해 반도체 분야 스타트업 발굴해 국내 VC와 CVC에 소개하고, 최종 후보 회사들에 투자하고 잠재적 협업 대상으로 삼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챗GPT가 면접코칭도…면접 학원 대신 하나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챗GPT의 핵심 기술 GPT-3를 활용한 ‘AI 면접코칭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I 면접코칭은 채용공고에 맞춘 예상 면접 질문을 생성하고, 답변을 입력하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원티드 채용공고 링크를 입력하고 ‘채용공고 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예상 면접 질문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업무, 자격 요건에 관한 질문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역량, 리더십 등 소프트 스킬에 대한 질문까지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베스핀글로벌의 구독형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자동화와 AI를 활용한 원스톱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OpsNow360)’를 출시했다. 옵스나우360은 운영 관리에 필요한 도구와 데이터를 통합해 클라우드 관련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다.


AI 디지털 교과서 시대 코앞...셀바스AI 관련 사업 강화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AI가 다양한 에듀테크 사업화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의 교육혁신 방안에 발맞춰 AI 디지털교과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23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교육현장에 2025년부터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2025년부터 초·중·고교에서 수학, 영어, 정보 교과를 AI 기술을 탑재한 디지털 교과서로 배우게 된다. AI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면 학생 특성에 맞는 맞춤 수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리그 오브 킹덤즈, 해치랩스 지갑 쓴다 블록체인 지갑 회사 해치랩스(HAECHI LABS)의 ‘페이스 월렛’이 블록체인 게임 전문 개발사 노드게임즈가 출시한 ‘리그 오브 킹덤즈(League of Kingdoms)’의 공식 지갑으로 선정됐다. 유저들은 페이스 월렛 연동을 통해 지갑 생성 및 로그인이 간편해지고, NFT 마켓 플레이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노드게임즈의 ‘리그 오브 킹덤즈’는 유저들이 직접 왕국을 건설하고 연맹과 전쟁을 통해 영토를 넓혀 세계의 패권을 다투는 게임이다. 게임 내에서 보유한 토지나 건물 등의 자산을 NFT로 소유하거나 거래할 수 있다.

재활로봇 ‘리블레스’...공공기관 대상 판매 개시 로봇기반 헬스케어 기업 에이치로보틱스가 조달청 혁신장터에서 진행되는 할인 기획전에서 재활로봇 기반 원격 재활 솔루션 ‘리블레스(rebless)’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올해로 3주년을 맞은 조달청 혁신장터는 혁신 기업가의 꿈을 지원하고 기술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공공수요 발굴부터 혁신조달제도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범정부 통합 플랫폼이다. 에이치로보틱스의 리블레스는 2021년 혁신 제품으로 등록됐다. 지난해 10월에는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 구매 사업에도 지정된 바 있다.

AI가 브랜딩 해준다 … 소풍벤처스가 시드 투자 인공지능(AI) 브랜딩 솔루션을 운영하는 타이디비(Tidy-B)가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로부터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타이디비는 브랜드 담당자나 외부 전문가 없이 창업가 스스로 기업의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타이디비는 AI 기술을 활용한 B2B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이다. 타이디비를 활용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한 브랜드 전략 수립 △로고, 컬러, 폰트 등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자동화 △브랜드 디지털 자산을 한곳에 모아 관리 등을 할 수 있다. 타이디비는 오는 6월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